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목디스크 어깨, 팔 통증 체외충격파, 도수치료 및 신경차단주사 효과 후기

by 감성과 이성 사이 2024. 3. 14.
반응형

 


목디스크로 인한 어깨, 팔 통증으로 아픈 날들이 두 달째 계속되고 있습니다. ㅠ 나흘 전에 7회 차 도수치료를 받았고, 이틀 후에는 두 번째 신경차단 주사를 맞기 위해 종합병원 예약이 되어 있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하고 한 달 넘게 제대로 포스팅을 못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ㅠ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치료를 받기 시작한 초반에 비하면 많이 좋아지긴 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약을 먹고 있고 꾸준히 치료를 받고 있지만, 적어도 자다가 통증 때문에 아파서 깨는 일은 없으니 이 정도만 해도 많이 나아진 거 아니겠어요? 이렇게 포스팅을 쓰는 건 정말 꿈도 꿀 수 없을 정도로 눈물 나게 아픈 나날이었는데 얼마나 감사한 지 모릅니다. ㅜ

 

 

목디스크 증상 및 치료 과정

 


두 달 전 어깨와 팔의 통증으로 가까운 정형외과에서 엑스레이를 촬영한 결과 경추 5번과 6번 사이 목디스크가 좀 안 좋다며 소염·진통제를 처방받아서 먹었고, 두 달 여 동안 체외충격파 치료, 도수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종합병원 신경외과에서 MRI 촬영 및 신경차단주사 치료를 받았고,  신경통증약을 추가로 처방해 줘서 지금도 계속해서 먹고 있습니다. 
 

"종합병원에서 처방받아 현재 먹고 있는 약입니다."

 

목디스크 치료 효과 후기

 

1. 체외충격파 치료

 
과거에 어깨 통증, 족저근막염 등을 체외충격파 치료로 효과를 많이 봤기 때문에 이번에도 의심 없이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았습니다. 약을 잘 안 챙겨 먹는 편이지만 너무 아프니까 처방받은 소염 진통제도 꼬박꼬박 챙겨 먹었지요. 그러나 2주가 지나도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ㅠ 심지어 예약일이 되기도 전에 병원에 가서 주사 좀 놔달라고 원장님께 호소했을 정도였어요. 그런데 그 주사는 별로 효과가 없더라구요.
체외충격파 치료는 3회 정도 받은 것 같은데 증상이 별로 나아지지 않자  물리치료쌤이 도수치료를 권해주셨습니다. 제가 맹신하던 체외충격파 치료는 염증 완화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라 저의 경우에는 뼈교정 등의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니 도수치료가 더 나을 것 같다는 말씀이었습니다. 

 

2. 도수 치료

 

 

 


도수치료는 충격파치료보다 치료비가 두 배가 넘는 부담스런 금액이었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극심한 통증이 지속되었기에 선택의 여지없이 도수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도수치료는 아주 미세하게 차도가 있었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니 도수치료는 효과없다는 평이 많아서 반신반의했는데 저의 경우에는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효과가 오래가진 않았지만 하루종일 통증이 있던 저에게 한두 시간이라도 통증 없이 생활한다는 것 자체가 기적 같은 일이었습니다. 목을 뒤로 젖히지도 못하고 팔이 너무 아파서 컴퓨터는 물론 운전하기도 힘들고 밤에 자다가도 몇 번씩 깨곤 했는데 도수치료를 받으면서 물리치료쌤이 알려준 대로 생활 습관도 고쳐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컴퓨터 모니터는 받침대를 심지어 두 개나 올렸습니다.ㅎ 하지만 도수치료의 효과는 저의 통증 정도에 비하면 너무 더디게 나타났습니다. 지속되는 통증에 MRI를 찍어보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종합병원에 가게 되었습니다.

 

3. 신경차단주사 치료

 
MRI 촬영 결과를 보기 위해 진료실에 들어가서 의사쌤께 들은 첫마디가

많이 아프셨겠네요..

 
였습니다. ㅜ 사진만 봐도 많이 아플 것 같다는 의사쌤 말씀에 정말 눈물 날 뻔했습니다.


MRI 촬영 결과는 X-ray 촬영과 동일하게 5번, 6번이 가장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단 다른 부분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니라는 게 다행이었지만, 1번, 2번 또한 언제 터져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상태가 좋지 않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ㅜㅜ

신경차단주사 치료 후

 


5년 전쯤 비슷한 증상으로 다른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을 때에는 뒷목 쪽에 주사를 맞았는데 이번에는 바로 누워서 목의 측면에 주사를 맞았습니다. 의사쌤께 여쭤보니 뒷목에 놓는 것도 같은 성분인데 특정 부위에 주사약을 주입하는 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뿌리는 형식의 주사술이라고 하셨어요. 그래서 그런지 그 당시에는 주사 효과를 못 봤는데 이번에는 확실히 통증이 많이 줄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한 번만 맞아도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기도 한다는데 저는 그 정도는 아니었지만 확연히 통증이 줄었어요. 무엇보다 팔의 통증이 줄어드니 정말 살 것 같더라구요.

저와 같은 고통을 겪고 계신 분들 모두 치료 열싱히 받으시고 꼭 회복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반응형